Code States _ GMB

[코드스테이츠 GMB 5기] 광고 집행을 분석해보다

반달10 2021. 11. 20. 03:46

오늘 포스팅은 한 마케터의 광고집행 과정을 들여다 보려고합니다!

주의! 폄하의 의도는 없으며 아쉬운 점 또는 개선했으면 좋았을 점에

포인트를 두고 작성했습니다.

 

 

월급 20% 털어 그로스해킹 실험해 본 이야기 - 2

성장하고 싶은 퍼포먼스 마케터의 그로스해킹 / 퍼포먼스 마케팅 실험 | 들어오자마자 무슨 스크롤이 이렇게 길어? 하는 분들을 위한 네 줄 요약! (TMI : 세 줄 요약이 대세지만 대세를 거스르는

brunch.co.kr

 

 

원문에서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

Class World라는 가상의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를 만들어,

1~2주라는 짧은 기간 내에 두 가지 상품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1. 3D펜 취미 활동에 대한 온라인 강의
  2. Class World의 1년 무제한 수강권

또한 다음을 전제로 수요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1. 20-35 남여가 이 수업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2. 유명 유투버가 진행하면 관심이 있을 것이다.
  3.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설문 조사에 참여할 것이다.

 


 

1. 마케터의 진행 과정을 퍼널에 근거하여 정리

  • 유입부분 : 광고를 보고 들어온다
  • 활동 :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 리텐션 : 휴대폰 번호를 가지고 있으니 연락을 한다.

 

2. 가설<3D펜 취미 클래스가 있다면, 사람들이 많이 참여할 것이다>의 검증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

  1. 가설의 근거가 부족하다고 생각
    • 3D 펜 장인이 취미클래스보다 상위 카테고리가 맞는가? 클래스에 집중을 못하는 멘트
      • 클래스면 클래스, 3D펜이면 3D펜을 강조했으면 더 좋았을듯
  • 모수가 너무 적어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
  • 2030남여, 미술, 공예품 → 처음부터 타겟을 넓혔으면 어떨까?
  • USP를 2개 설정하여 타겟에 맞는 디자인과 카피를 설정
  • 정성조사
    • 정성조사의 기간을 늘려 더 많은(다양한) 사람에게 진행하고 좀 더 유의미한 데이터를 뽑아내 광고 타겟과 상품의 수요가 많을지 적을지에 대한 생각을 좀 더 해본 후 타겟팅을 진행한다.
    • 정성조사 질문지를 좀 더 구체화 하여 작성한다.
      • 3D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 3D펜을 활용하여 무언가를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지
      • 3D펜을 어떨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 사용하면서 어려움을 느꼈는지
      • 어려움을 느꼈을 때 어떤 방법으로 해소를 하였는지
        • 어떤 채널을 사용하여 해소할 수 있었는지
      • 평소 언제 3D펜 활용을 즐기는지
      • 취미 온라인 강의의 존재를 알았는지
      • 온라인 클래스에 대한 니즈가 있는지
      • 이용해본 적이 있는지
        • 이용해 보았다면 어떤 클래스를 이용해보았는지
      • 가격은 얼마였으면 좋겠는지(5지선다)
  • 관심사와 생활패턴을 파악해 그에 맞는 퍼소나를 설정해 그에 맞는 광고를 만든다.
  • 무료체험 광고를 돌려 유입을 늘려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 광고 콘텐츠 자체를 신뢰도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면 이목을 끌고 클릭을 늘릴 수 있을듯
    •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을 보여준다면 나도 퀄리티 높은 제품 만들 수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을듯
    • 전과 후를 비교한 결과물을 보여주면 더 유입이 많아지지 않을까!
  • 유튜브에 올려준 결과물들을 캡쳐해 광고 콘텐츠를 만들면 더 좋을듯.
  • 허수 응답을 배제하기 위해 클래스의 가격을 높게 책정한 것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