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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 States _ GMB

[코드스테이츠 GMB 5기] 마케팅 직무 _ W1D2 _ Part1 & 2

1. 채용공고 분석

 

1-1 BGF리테일

 

 

 

 

1-2 PUBG Universe

소셜 콘텐츠 마케터 모집

주요 업무

[우리 팀과 함께할 미션을 소개합니다.]

한국향 소셜/디지털 콘텐츠 기획 (카피라이팅, 콘텐츠 기획 능력 필수)
한국 소셜 채널 운영 및 인사이트 도출
한국에서 콘텐츠 제작에 적합한 파트너와 인플루언서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외부 파트너 관리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진행
국내 최신 트렌드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적인 소셜 채널 운영

 

자격요건

[이런 경험을 가진 분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오늘날 대중문화에서 성공적인 IP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 보유
펍지 세계관에 대한 깊은 관심과 세계관 확장에 대한 열정이 있는 분
브랜드 소셜 채널 운영 관련 경력 3-10년 (Mid-Senior Level/Senior Level) 소셜 데이터 분석 툴에 대한 이해와 경험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및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보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도전적이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크리에이티브 팀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음
후보자는 소셜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하여 굉장한 열정을 갖추고 있어야 함.
후보자는 소셜 미디어, 소셜 캠페인, 디지털 캠페인 이력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함.

 

우대사항

[이런 경험들이 있다면 저희가 찾는 그분입니다!]

다양한 플랫폼의 콘텐츠 및 스토리에 관심이 많고 마니아인 자
영화/OTT 콘텐츠 마케팅 유경험자
직접 기획 혹은 제작한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내 본 경험이 있으신 분 또는 콘텐츠 기반 소셜 채널 운영 경험
디자인 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활용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신 분
엔터테인먼트 (가수, 배우 소셜 채널), 영화, 혹은 디지털 미디어 분야 업무 유경험자
Z세대의 대중문화 또는 취미 트렌드를 이해하고 있는 분

 

 

1-3 잉크와오피스

마케(바이럴/SNS/홍보/광고) 모집

주요 업무

• 홍보 기획 / 키워드 광고 등
• 온라인(홈페이지/SNS) 마케팅 운영/관리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외주 대행사 관리

 

자격요건

• 마케팅 관련 경력 3년 이상
SNS 전반 및 개별 채널에 대한 이해력이 높은 분
• 창의적으로 광고, 홍보 기획을 즐겁게 하실 분
• 책임감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있는 분

 

우대사항

• 유관 업무 경력 3년 이상
• 경영학 / 광고홍보학 전공자

 


 

2. 마케터가 하는 일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CRM 마케터, 바이럴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이처럼 다양한 마케팅 직무가 있습니다. '직무를 구분 지어 채용하는 회사는 적다'라는 것이 위 1번 과제에 대한 결론이며, 대부분의 업무가 직무의 구분 없이 섞여 있었습니다. 따라서 직무별로 마케팅 업무를 나누기보다는 신입과 경력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신입 마케터의 업무]

  • 상품 또는 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 매체 특성별 광고 및 콘텐츠 기획
  • 마케팅 전략에 기반한 프로모션 기획
  • 홈페이지 및 SNS 콘텐츠 관리
  • 신규 사업 기획, 운영 서포트
  • 콘텐츠 데이터 분석 및 문제 진단
  • 퍼널별 성과 분석 및 지표 개선을 위한 액션
  • 명확한 타켓팅을 위한 유저 필터링 및 리서치
  • 온/오프라인 콘텐츠, 아이덴티티 디자인 서포트
  • 블로그, 소셜 미디어 채널 운영 : 유입 플로우, 가독성, 채널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운영
  • 각 팀에서 제작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가공 및 편집

 

[경력 마케터의 업무]

  • App, Web 광고 캠페인 기획 및 운영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 카카오 등 주요 매체 캠페인 직접 운영
  • 리-타게팅 캠페인 직접 운영
  • 광고 소재 기획 및 제작
  • Data 분석을 통한 다양한 A/B Test 가설 수립 및 진행
  • 브랜드 통합 마케팅 전략 및 플랜 수립
  • 프로모션, 기획전, 온라인 콘텐츠 등의 마케팅 활동 기획 및 운영
  • 프로모션 예산 수립 및 관리
  • 트래킹 툴(Firebase, appsFlyer 등)을 활용한 데이터 성과 측정 및 인사이트 도출

 

마케팅 부서의 비중이 큰 회사일수록 마케터의 직무가 여러 개로 나눠져 있었습니다. 신입/경력 마케터의 업무 차이는 책임이 따르는 운영 및 전략 수립을 하냐 하지 않느냐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업무는 금일 수업을 통해 배우게 된 마케팅 비즈니스 구조 안에서 이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요즘 시대의 마케터란

 

#트렌디한 #논리적인 #데이터분석

 큰 흐름에서 과거의 마케터 업무와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근거를 만들고 계획을 수립하며, 판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요즘 시대의 마케터라고 생각합니다.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과 과정 수정 작업을 빠르고 다양하게 시도하고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로스 마인드셋의 중요성

 마케터 하위 카테고리에 '그로스 마케터'를 따로 넣기보다는 위에 언급한 여러 마케팅 직무에서 그로스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업무를 진행하되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을 관찰합니다. 구매자인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 미팅을 하고 인터뷰하고 시사점을 정리하여 팀에 공유함으로써 고객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직관, 소문 등 객관적이지 못한 지표를 피하고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계획을 잡습니다. 그로스 마인드셋은 단순히 마케터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고자 하는 회사의 구성원들에게도 필요합니다. 회사 전인원이 그로스 마인드셋을 갖추고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마인드셋의 필요성을 알리고 협업 프로세스, 문서 체계, 의사결정 방식을 구축 또는 수정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Part2

1. SWOT & STP 전략의 필요성

 마케터에게 있어서 SWOT (S:강점, W:약점, O:기회, T:위협) 전략은 제품/서비스 홍보 및 프로모션 기획에 있어서 필요한 수단입니다. SWOT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을 분석합니다. 인구통계학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요인, 목표시장/경쟁사/기업환경, 고객정보/구매력/구매습관을 파악합니다. 두번째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합니다. 먼저 파악한 외부 요인을 기반으로 내부적인 강점 및 약점을 도출합니다. 그 후 매트릭스 작성을 통하여 현상을 파악합니다.

매트릭스 작성 예

 매트릭스 작성을 통하여 SO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전략을 세울 수 있고 WT 회피 전략 수립을 통하여 자원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SWOT 분석 시 주의 할 점은 강점과 기회를 혼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외부적인 요인의 기회를 강점으로 착각하지 않게 조심합니다.

 SWOT 분석은 제품 판매 전략 수립 초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피드백을 통해 SWOT 분석하여 전략적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마케팅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STP(S:세분화, T:타겟팅, P:포지셔닝) 기억되지 못하는 상품은 선택될 수 없고 선택되지 못하면 사라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소비자마다 니즈와 구매방식이 다른 상황에서 정해진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 또는 이익을 끌어내야 하므로 명확한 목표가 필요합니다.

 

 S (Segmentation) 세분화

세분화를 행하는 목적은 상품과 고객을 쪼개서 분류해 놓아야 어떤 곳을 공략할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상품을 기준으로 세분화 : 가격, 성능, 기능, 크기, 특징

2) 고객을 기준으로 세분화 : 지리적, 인구 통계학적, 심리학적, 행동학적, 구매접근, 상황요인, 개별적 특성 등

 

 T (Targeting) 타겟팅

글자 그대로 목표로하는 표적 시장을 결정합니다. 두루뭉술한 판매 타겟보다 한 곳 또는 두 곳을 판매 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타겟팅에는 크게 3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1) 차별화 전략 

2) 비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P (Positioning) 포지셔닝

표적 시장인 고객의 마음과 머릿속에 자사의 상품이 경쟁사보다 높은 위치에 자리 잡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포지셔닝 맵은 의사결정을 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와의 위치를 보기 쉬운 표로 표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확인하고 실제로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근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내가 선택한 브랜드의 SWOT & STP 전략

넷플릭스(NETFLIX) SWOT 전략

킹덤의 한 장면

S (강점) : 

급속한 성장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넷플릭스는 처음부터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넷플릭스 수익은 2018년에 13억 6천만에서 157억으로 증가했습니다. 

원본 콘텐츠

넷플릭스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고품질의 독창적인 콘텐츠입니다. 2013년부터 독자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크게 흥행한 킹덤 또한 넷플릭스 독점 런칭 드라마 콘텐츠입니다. 

글로벌 입지 및 고객 기반

넷플릭스(Netflix)의 글로벌 입지는 핵심 성공요인중 하나입니다. 19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이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유료 가입자가 1억48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거대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통계는 스트리밍 미디어 업계에서 넷플릭스의 강점을 보여줍니다.

모든 플랫폼에서 쉽게 액세스

Netflix는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시청자는 PC와 노트북을 통해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Netflix 앱은 휴대폰, 태블릿,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및 비디오 게임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및 팝업 없음

TV를 보는 시청자들은 동영상을 스트리밍할 때 항상 너무 많은 광고나 팝업에 대해 불평합니다. 광고없는 환경은 Netflix의 주요 강점 중 하나입니다.

 

 


W (약점) : 

저작권 문제

넷플릭스(Netflix)는 인상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시청자가 시청하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넷플릭스(Netflix) 소유가 아닙니다. 다양한 콘텐츠 제공 업체, 배포자 및 제작자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상의 의무로 인해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없는 경우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부채

넷플릭스는 2012년부터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권리를 확보하려면 Netflix에 돈이 필요합니다. Netflix는 구독자 기반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콘텐츠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20억 달러 이상의 부채를 모으려고 합니다. 2019년 3 월 1분기 Netflix의 총 장기 부채는 103억 6천만 달러였고 총 부채는 215억 6천만 달러였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비용

넷플릭스(Netflix)가입자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고싶어하지만 이러한 TV 프로그램과 영화는 이러한 콘텐츠 제작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2018년 넷플릭스는 원본 콘텐츠에 120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이는 2017년에 지출한 89억 달러에 비해 35% 증가한 수치입니다.

넷플릭스(Netflix) 가격

넷플릭스(Netflix)는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며 2019년 중반에 월 구독료를 2달러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가격과 경제성은 항상 소비자 구매 행동에서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O (기회) : 

전략적 제휴

파트너십과 전략적 제휴는 Netflix 성장의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Netflix는 고객 기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 세계 케이블 제공업체와의 파트너십을 찾고 있습니다. Netflix는 힐튼 고객에게 더 나은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할 힐튼 호텔 체인과 제휴했습니다.

확장

넷플릭스(Netflix)는 의심할 여지없이 190개 국가에서 1억 4,80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비디오 스트리밍 업계의 확실한 리더입니다. 넷플릭스는 중국 시장을 공략해 고객 기반을 한 단계 끌어 올려야합니다. Netflix가 운영되지 않는 다른 시장으로는 크리미아(크림반도), 북한 및 시리아가 있습니다.

 


T (위협) : 

치열한 경쟁

Netflix는 OTT 업계에서 강력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Amazon Prime, Hulu, Youtube 및 디즈니와 같은 거물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 해 있습니다.

 


 

3. 경쟁사 분석 및 포지셔닝맵

 

사진출처 : 뉴스웨이 블로그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2021년 OTT 서비스 업체들 중 넷플릭스는 압도적인 성과를 보입니다.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집안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시청하는 수요가 증가하며 OTT 서비스가 전반적으로 성장했으나, 아직까진 넷플릭스를 넘보는 업체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곧 한국에 상륙 예정인 디즈니 플러스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디즈니는 최근 마블 영화에 대한 판권을 확보하였고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마블 영화 또는 드라마를 방영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마블 영화에 대한 인지도는 가히 천만 영화들과 버금갈 정도입니다. 또한 최근 디즈니 플러스는 디즈니 플러스에서만 볼 수 있는 마블 드라마를 시리즈 별로 개봉하였습니다. "완다비전-스칼렛위치", "팔콘 앤 윈터솔져" 등. 국내 정식 런칭할 디즈니 플러스에 대한 기대도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과연 디즈니 플러스는 콘텐츠의 다양성을 넓힐 수 있을지 또한 기대됩니다.

 

 

4. SOV와 SOM

  • SOV (Share of Voice) : 어떤 기업의 광고물이 얼마나 자주, 크게 들리는지 즉 노출 되는지를 파악하는 지표
  • SOV 사례 2가지

1) 유튜브 속 모바일 게임 광고

  유튜브 영상 시청 중 또는 하단에 나오는 게임 광고는 시도때도 없이 반복적으로 나옵니다. 게임 선진국 대한민국에서 통하지 않을 그래픽과 2000년대 초반에 사용했을 법한 글씨체, 광고 영상만으로 게임 스토리를 유추 가능한 말 그대로 재미없어 보이는 게임 광고가 제가 선택한 SOV 중 하나입니다. 

  위 게임사는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광고 집행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게임의 퀄리티가 높지 않은 상태에서 과다노출은 저처럼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리라 생각되어 집니다.

 

 

2) 버스에서 들을 수 있는 특정 병원 또는 기업의 보이스 광고

 

  신사역에서 강남역으로 향하는 버스를 타면 항상 00병원을 지날 때 그 병원의 홍보물(녹음물)을 들을 수 있습니다. 경쾌한 멜로디로 시작하여 병원소개로 끝나는 홍보물은 제가 뽑은 괜찮은 SOV 중 하나입니다. 버스에 앉아서 핸드폰에 열중하느라 어디를 지나는지 모를 때, 흘러나오는 홍보물은 현재 위치를 대략 가늠하게 도와주기도 하며 해당 홍보물의 기업이 이곳에 있다는 인식을 강하게 줍니다. 

  많은 매스미디어에서 버스광고는 굉장히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그 작은 영역에서도 꾸준히 빛을 발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SOM (Share of Mind) : 특정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나 인기의 양을 말합니다. SOM은 정량화 하기 어렵지만 고객으로부터 좋은 인식을 받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SOM 사례 

 

1) 혜자도시락

  "와 혜자다 이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혜자도시락은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맛과 양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좋다"라는 표현이 있음에도 "혜자다" 라는 수식어가 붙었습니다. 한끼 때울 도시락을 고를 때에 저 또한 혜자 도시락을 제일 먼저 확인합니다. 

사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혜자도시락이 출시되기 전의 도시락들이 얼마나 형편없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혜자도시락은 단순히 편의점 음식이 아니라 쉽게 접할 수 있는 도시락의 퀄리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일조했다고 생각합니다.